세계 3대 향(香)중 하나인 침향의 효능이 많이 알려지고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천년의 산삼으로 예부터 귀하게 여겨지는 침향가루로 만든 침향환의 효능, 부작용과 집에서 환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향환의 효능
조선왕실에서도 기력이 쇠하고 활력을 보충해야 할 때 침향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도 '풍으로 인한 독을 치료하고 기력이 쇠한 몸을 보한다'라는 효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침향이 몸속에 들어가면 활성화되어서 전신에 효과를 신속히 전달하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 뇌경색, 중풍 등 기가 안 통해 생기는 만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를 따뜻하게 데워주므로 위염이나 식체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경안정과 인지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통과 만성피로를 완화시키고 남성의 스태미나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주의) 침향환은 의약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므로 효능과 효과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침향(沈香)에 대하여
'물에 가라앉는 나무'라는 뜻으로 아열대 지역에 서식하는 침향나무에 상처가 나면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그 부위에 진액인 '수지'가 생성이 되는데 수백 년에 걸쳐 침착되고 숙성된 진한 색의 덩어리를 침향이라고 합니다. 세계 3대 향香)중의 하나로 샤넬 No5에도 이 향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침향 자체는 향이 없으나 불에 태우거나 채온보다 높은 온도에서는 향을 발산합니다. 예부터 아주 귀하고 구하기 어려운 약재로 조선시대에 왕실에서나 사용하였고 공진단에도 사용된 귀한 원료입니다.
현재는 동남아시아에서 인공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유통되고 있으며,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 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 관리 품목에 속해있습니다. 구하기 어렵고 고가라서 시중에 가짜 침향도 유통되기도 하므로 식약처에 정식 허가품목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의 항산화성분인 '베타셀리넨'과 천영신경안정제 성분인 '아가로스피롤'은 열을 가하게 되면 휘발되어 사라지므로 미지근한 물에 가루를 타서 마시거나 환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환 만드는 법
침향가루 두 스푼 정도에 꿀을 조금씩 섞어가며 뭉쳐질 정도로 반죽을 만들어 새끼손톱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환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환은 냉장고에 보관하여 하루에 한 알만 섭취합니다.
침향은 약성이 강해서 전문가와 상담 후 0.4g 이내로 섭취합니다.
침향환의 부작용
앞서 말한 대로 약성이 강하므로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두통 위장장애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하루에 적정량(0.4g 이내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
주의할 점으로는 임산부와 수유부, 유아와 청소년(안정성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 고혈압이나 당뇨 등 특정약물을 복용하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침향을 섭취할 경우 장기간 복용은 피하고 일정기간 복용 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침향환의 효능과 만드는 법, 부작용까지 한 번에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 침향환 제품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비교하여 판매되는 제품을 섭취해 보는 것도 좋겠고, 본인이 직접 신뢰할만한 침향가루를 구하셔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꿀과 함께 섞어 직접 환을 지어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침향환은 의약품이 아닌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되지만 약성이 강하므로 전문가와 상의하고 절대 과다, 장기간 섭취는 하지 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