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미국 비자(B1/B2, F, J 등)를 발급받기 위해 꼭 필요한 비자신청서인 Form DS-160의 온라인 작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S-160 작성하는 곳
전자 비자 신청서인 DS-160은 말 그대로 인터넷상에서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DS-160 작성하러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Language를 한국어로 선택하시고 마우스 커서를 문장 위에 올리면 한글 번역을 볼 수 있습니다.
DS-160 작성하러가기▼ ▼ ▼ ▼
DS-160 작성하는 법
위에서 본 첫화면에서 신청하는 국가 (예:South Korea, Seoul)를 선택하시고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하신 후, 오른쪽 하단에 Start An Application을 클릭하시면 다음 그림 오른쪽 상단에 Application ID 가 보여집니다.
그리고 Security Question을 3가지 정하게 될 텐데, Application ID와 Security Question과 답변을 꼭 기억하셔야 나중에 다시 접속해서 저장된 신청서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적어놓던지 캡처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빈칸 정보들을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누락된것 발견될 경우 비자 발급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그림 왼쪽에 보이는 정보들을 다 작성한다면 90분 정도 소요된다고 예측하고 있는데 각 섹션마다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나갔다가 다시 불러올 수 있으므로 며칠에 나눠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 신청자의 여권, 과거에 받았던 비자가 있었으면 구여권, 부모님 생년월일(돌아가신 경우라도)까지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미국에가는 목적, 기간, 여행동반자, 숙장소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빠른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 Help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문장 위에 올리면 한글 번역을 볼 수 있습니다.
Surname은 우리말로 성(김, 이, 박 등)이고 Given name은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은근 혼동했던 부분이라서 알려드려요)
각 섹션마다 하단에 SAVE 버튼이 있는데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 꼭 SAVE를 클릭하여 저장 후 다음섹션으로 넘어가셔야 다시 작성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국 주소를 영어로 써야 할 경우 아래의 네이버 영문주소 변환 링크를 클릭하시면 쉽게 작성 가능합니다.
가장 마지막 섹션인 Security and Background는 주로 범죄기록이나 마약 또는미국 내 불법을 한 것에 대한 질문들이니 정확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한번 제출되면 변경이 불가능 하기때문에 모든 답변들이 정확한지 꼼꼼하게 재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작성이 끝나면 사진을 업로드하면 되는데 사진관에서 받은 파일 사이즈가 클경우에는 업로드가 안되므로 아래 어도비 Express에서 무료로 크기를 줄인 후 업로드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이제 여권번호와 보안코드 입력 후 Sign and Submit Application을 클릭하면 전자서명이 완료되었고 SAVE 버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확인서가 보입니다. 신청확인서는 출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바코드가 포함된 신청확인서를 인터뷰때 꼭 지참해야합니다.
DS-160 제출 후
안내에 따라 비자 수수료를 납부하고 (2024년 현재 185달러) 비자 수수료 영수증을 출력합니다.
또한 안내에 따라 인터뷰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예약 가능한 날자와 시간을 볼 수 있는 (수수료 납부 후 몇 시간 걸림) 캘린더에서 원하는 때를 선택하시고 인터뷰 예약 확인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인터뷰 때 가져가야 할 서류들을 준비하고, 예상 질문에 답도 연습해 보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미국 비자 신청서 Form DS-160 작성하는 곳과 작성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부모님을 대신해서 대행사 없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해서 비자를 받게 해 드린 경험으로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미국 비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